본문 바로가기
페이퍼공예

추석, 설 전통 색종이로 남자한복 종이접기

by R&X 2019. 1. 16.
반응형

여자 한복 종이접기와 복주머니 접기에 이어 남자한복 종이접기도 만들어 보았습니다. 

 

2019/01/15 - 색종이와 전통한지로 여자한복접기-방학숙제로 좋은 종이접기

2019/01/16 - 설날 맞이 한복 복주머니 만들기

2019/01/05 - 색종이로 2019년 새해 복주머니 만들기 - 만들기 쉬운 종이접기

 

 

 

 

남자한복을 접을 때는 색종이가 3종류가 필요합니다. 남자 한복 소매, 조끼, 바지 3부분으로 나누어 접게 됩니다.

 

 

매를 먼저 접어주겠습니다. 얇은 색종이를 사용하기 때문에 1장을 다 사용해 반을 접어준 후 양쪽을 가운데 선을 향해 안으로 접어줍니다. 이런 방식을 대문접기라고 합니다.

 

 

다시 반으로 접은 후 양쪽 소매끝 4면을 비스듬히 접어서 안쪽으로 넣어줍니다. 소매가 간단히 완성되었습니다. 양면 테이프나 풀을 이용해서 소매가 뜨지 않도록 붙여줍니다.

 

 

다음은 조끼를 접어줄 차례입니다. 색종이를 반으로 접은 후 아까처럼 대문접기를 해줍니다.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양쪽 면을 안쪽으로 접으면 됩니다.

 

 

다음엔 조금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, 아까 대문접기한 색종이를 뒤집은 후, 한쪽 끝을 잡고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끌어당기듯 접어줍니다. 반대쪽도 같은 방식으로 접어주면 가운데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.

 

 

뒤집어준 후 양쪽 남은 여백을 반으로 접어줍니다.

 

 

그 상태에서 반으로 접어준 후 조끼 가운데를 중심으로 뒤로 접어줍니다. 가위로 목 부분과 어깨 소매 부분을 앞뒤를 겹친 상태에서 잘라내 줍니다.

 

 

조끼 속으로 소매를 끼우면 상의는 완성입니다.

 

다음은 바지를 접을 차례입니다. 양면 색종이를 사용해 주었습니다. 노란색 꽃 부분이 바지 무늬가 될 부분입니다.

 

 

아래 끝에 바짓단이 될 만큼 약간만 접어준 후 그 상태로 반을 접어줍니다. 세로로 한 번 더 반을 접어줍니다.

 

 

 

바짓단이 접힌 쪽을 가운데 선까지 올린 후 다 접지 말고 가운데 부분만 살짝 표시가 되도록 눌러줍니다. 반대쪽도 가운데 선까지 접은 후 가운데 부분만 살짝 눌러줍니다.

 

 

 

 

색종이가 안쪽 면을 향하게 놓은 후 바짓단 끝 부분을 먼저 위쪽 표시한 선까지 접어준 후 다음에 아랫쪽 표시한 부분에서 반대 방향으로 접어줍니다.

 

 

 

 

그 상태에서 가운데 선을 향해 양쪽을 안으로 접어줍니다.

 

  

 

뒤집은 후, 한쪽을 잡아서 끌어올리듯 가운데를 향해 접어줍니다. 반대쪽도 동일하게 가운데를 향해 끌어올리듯 접어주면 위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.

 

 

 

뒤집은 다음에 위 그림처럼 삼각형으로 내려접은 부분을 펼쳐서 접어줍니다.

 

 

양 옆에 남은 부분을 안으로 접어준 후, 아래 자투리 부분을 접어넣어주면 됩니다. 바지 앞부분이 벌어진 곳은 풀이나 양면 테이프로 붙여줍니다.

 

 

이렇게 바지까지 남자한복 세트가 마무리 되었습니다.

 

 

조끼 안쪽으로 바지를 넣은 후 붙여주면 됩니다. 한복문양 스티커 등을 사용해 단추나 노리개, 부채 등을 달아주면 예쁜 남자한복도 완성입니다.

 

 

 

 

전통무늬 한지나 색종이의 다양한 무늬를 활용해 개성이 가득 담긴 한복을 만들어 보세요.

 

솜씨카드 전통한복 ...꽃잎지 6종/전통한...유디플러스 방학숙제...

 

이대로 액자에 넣어 장식해도 예쁘고, 종이 봉투에 붙여서 설날 용돈 봉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집에서 자녀들과 함께 만들면서 한복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가지면 재미와 교훈을 모두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되실 거예요.

 

 

 

 

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이 포함되어 이에 따라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. 

반응형



댓글